그리스도인과 성경 읽기

admin 2015.08.18 14:22 조회 수 : 777

dusty-bible-1.jpg

 

그리스도인의 삶의 특징을 목록으로 만든다면 아마 "은혜"가 목록의 가장 상위에 오를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은혜로워야 한다(gracious lives). 그리스도인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을 받고(엡 2:8),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화해한 사람이기에, 그의 삶은 다른 사람들에게 은혜를 드러내야 한다(radiate grace). 은혜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특징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단순하고 일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의 특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그리스도인들이 정기적으로 실천하는 여러 가지 일들이 생각나겠지만(예를 들어, 예배참석, 섬김, 헌금, 찬양 등), 아마 기도하기와 성경 읽기가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기도하기와 성경 읽기는 그리스도인들이 늘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두 가지 중 후자인 성경 읽기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특별히, 그리스도인이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일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먼저 성경 읽기의 매우 실제적인 측면을 살펴보기 전에, 두 가지 간단한 사실을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첫째는 성경 읽기는 매우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그 가치는 돈이나 그 어떤 것으로도 계산할 수 없는 뛰어난 가치가 있다. 둘째로, 성경 읽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성경 읽기는 쉽지 않다. 그렇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아마도 여러분 중 대부분은 이미 성경 읽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분명 여러분도 성경을 읽으려고(규칙적으로 그리고 꾸준히) 해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때때로 그것이 정말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그래서 지금은 아예 성경 읽기를 포기하였는지도 모른다.
솔직히 말한다면 목회자들에게도 성경 읽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이제 성경 읽기를 좀더 수월하고 즐겁게 하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지만, 그렇다고 성경 읽기가 어렵다는 사실이 변하지는 않는다. 진지하게 매일 성경을 읽기로 결심했다면, 이를 위해 어느 정도 발버둥치며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성경 읽기를 느긋하게 산책하는 일 정도로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몹시 실망할 것이며 또 다시 성경 읽기를 포기하게 될 것이다. 성경 읽기는 힘겨운 일이다. 일반 성도들뿐 아니라 심지어 목회자들에게도 힘겨운 일이다.
성경 읽기가 어려운 이유
성경을 읽는 일은 왜 그렇게 어려울까? 세 가지 커다란 이유가 있다.
1) 성경은 두꺼운 책이다.
사실, 성경의 분량은 그야말로 거대하다! 성경은 한 권의 책이라기보다는 전집에 가깝다. 66권으로 된 전집이다. 정말 많은 책으로 이루어진 전집이다. 여러분 가운데 어떤 이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책이 66권이 채 안 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성경 전체의 장수를 세어보아도 상당한 분량이다. 구약전서와 신약전서를 합해 모두 1,189장이나 된다. 페이지를 보아도 구약이 1196 페이지, 신약성경이 481 페이지나 된다(한글 킹제임스 흠정역 한영대역). 아마도 여러분의 집에서 가장 두꺼운 책은 성경일 것이다. 그러니 성경 읽기는 어려울 만하다! 성경은 두꺼운 책이기 때문이다.
2) 성경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너무 많이 있다.
심지어 사도 베드로도 사도 바울이 쓴 성경 본문 중에 깨닫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다고 인정하였다(벧후 3:15 ~16). 그러므로 성경에 읽는 내용이 무슨 의미인지를 몰라서 의아해 하는 것은 결코 여러분만이 아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기는 하는데 무슨 의미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읽는 것을 포기하지 말라. 
3) 성경은 종종 우리와 무관한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어 이사야서 전반부를 읽다가 수천 년 전에 죽은, 발음하기도 어려운 이름을 지닌 사람들을 향한 저주만 거듭거듭 나오는 것을 발견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내용이 현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 걸까? 하는 의아심이 들 것이다.
가장 두꺼운 책이 성경이고, 그동안 여러분이 읽어본 책 중에 가장 어려운 책이 성경이라면, 성경 전체를 읽기 위해 들여야 하는 수고에 마땅한 이유가 있어야 할 것이다. 성경이 우리와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인다면, 여러분은 굳이 성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싶지 않을 것이다.
성경을 읽는 이유
그렇다면 성경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길고도 어려운 책인 성경을 여러분이 읽어야 하는 매우 좋은 이유가 있다. - 다음에 계속
XE1.11.6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