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성령에서 나지 아니하면

김정식 2024.06.29 19:58 조회 수 : 29

 

the_meaning_of_baptism-still-PSD.jpg

 

니고데모라는 바리새인은 유대인들의 치리자였습니다. 그는 남들의 시선을 피해 일부러 밤에 예수님께 나아왔는데, 그때 예수님께서 그에게 하신 말씀 중 소위 성경의 난제라고 불리는 말씀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응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에서 나지 아니하면 그는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3:5)

 

 

물과 성령에서나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많은 해석들이 있지만 결국 성경말씀은 많은 경우에 그 문맥에 답이 있습니다. 먼저 요한복음 3:3입니다.

 

 

"예수님께서 응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왕국을 볼 수 없느니라, 하시더라."(요 3:3)

 

예수님의 강조하신 바는 거듭남’, 즉 두 번의 출생입니다. 그리고 5절에서 물과 성령에서 나지 아니하면이라 하시고 바로 다음 구절인 6절에서 그 말씀의 뜻을 밝혀주셨습니다.

 

"육에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에게서 난 것은 영이니라."(요3:6)

 

, 예수님께서는 3절에서 두 번의 출생을 강조하셨고, 6절에서 그 두 번의 출생이 각각 무엇인지 밝히셨습니다. 그 두 번의 출생이 바로 5절에서 말씀하신 물과 성령에서나는 출생입니다. 물은 육적인 출생, 즉 어머니의 태 가운데서 양수가 터지며 태어나는 출생을 뜻합니다. 이렇게 육체 가운데 한 번 태어난 사람은 회개와 믿음을 통해 성령에게서 두번째로 다시 태어나야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자신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존하는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시기 때문입니다!(3:16)

 

XE1.11.6 Layout1.1.5